육아

유축기 사용방법, 유축시간

살랑살랑 배달합니다 2025. 5. 11. 15:46
반응형

유축기 사용방법, 유축시간

 

임신 기간 중에는, 아기가 태어나면 모유수유를 할지, 분유수유를 할지에 대해 아무런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다들 출산 전에 수유 관련한 내용을 찾아보는가..? 나만 너무 준비 없이 맞닥뜨린 것인지....

아기가 먹는 문제라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데, 계획을 세우거나 알아보기를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게 희한하다 ㅎ

(계획한다고 해서 계획대로 다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튼, 출산 후 5일차, 병원에서 퇴원하는 날부터 본격적으로(?) 가슴이 딴딴해지면서 아프기 시작했다.

가슴이 돌이 된 상태로 조리원에 도착했던 기억이 난다.

병원에서도 신생아실에 유축한 모유를 갖다주는 산모들도 있었던 반면, 나는 유축기라는 것도 생소했고 조리원에 가서야 유축기 사용법을 배워서 유축하면서 젖몸살을 달랬다.

 

유축기 대여 지원사업(유축기 대여쿠폰 지급)

 

임산부 지원사업 중 하나로 지자체 보건소에서 유축기 대여쿠폰을 준다.

보건소 모자보건실에 방문하여 받을 수 있다.

 

 

조리원 퇴소일 전날 지자체와 연결된 업체에 연락 후 방문하여 대여쿠폰을 제출하고, 유축기를 대여했다.

쿠폰을 사용해 3주간은 무료로 이용하고, 3주 후 대여 연장을 위해 요금을 지불했다.

유축기도 다양한 브랜드가 있는 것 같은데, 나는 조리원에서 사용하던 제품을 골랐다. (시밀레 S6)

 

 

모유 유축시간

 

조리원에서는 아기의 의, 식, 주 중에서 '식'에 초점을 맞춘 생활을 하는 듯하다. 아기의 생존과 가장 직결되어서 그런가?

밥 먹고 돌아서면 유축하고, 돌아서면 수유하느라고 하루가 바쁘게 흘러간다.

가슴 통증때문에 아침에 잠에서 깨게 되는데, 가슴이 젖이 차서 폭발(?)할 것처럼 부풀어있다.

 

눈 뜨자마자 유축을 해주고, 이후로 3시간에 한번씩 유축을 한다.

아침 7시에 첫 유축을 했으면, 10시, 오후 1시, 4시, 7시, 10시.. 이런 식이다.

밤새 젖이 찼기 때문에, 아침에 유축할 때는 일과중에 할 때보다 2배 정도로 젖이 나온다.

참고로 신생아 시기에는 아기가 빠는 힘이 부족해서 수유를 하더라도 젖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수유를 했더라도 3시간마다 유축을 하면 된다.

 

유축시간을 지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다. 조리원에서 제공하는 교육도 들어야 하고, 밥때 되면 식사해야 하고, 마사지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중간 중간에 주는 간식 챙겨먹는 것도 깜박하기 일쑤였다 ^^.

중간에 병원이라도 다녀오는 날에는 유축시간 한두텀을 건너뛰게 되는데, 그때는 가슴에서 뜨끈뜨끈 열이 나면서... 정말이지 폭발할 것 같은 느낌이었다.

 

 * 참고로 집에 온 이후로는, 아기가 먹고싶어 할 때마다 최대한 직접 수유를 하고 있고,

   유축은 아침에 일어나서 한번, 일과 중에 수유를 건너 뛰어서 아플 때 한번 정도 하고 있다.

 

 * 젖양이 넉넉한 편이라 조리원에서 유축한 모유를 얼려서 집에 많이 갖고 왔는데,

    집에서는 직접수유 + 하루 한두번 유축도 하다보니  얼려둔 모유를 먹일 일이 없어서... 다 폐기했다.

 

모유 유축방법

 

유축은 가슴 양쪽을 번갈아가면서 5분씩 3~4세트를 하면 된다.(1세트 10분, 총 30~40분)

압력 레벨1로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레벨2로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레벨3로 오른쪽 한번 왼쪽 한번... 이렇게 압력을 점점 올려서 유축하라고 조리원에서 배웠다.

 * 30분씩 하는 게 너무 지루해서 20분만 하기도 하고... 한번 할때 3분씩으로 시간을 줄여서 하기도 한다... 

 

유축기 사용방법

 

파워(전원) 버튼과 레벨 버튼만 기억하면 된다.

 

1. 파워(전원)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켜진다.

2. 레벨 버튼으로 짜는 압력을 조절할 수 있다.

3. 전원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시간이 초단위로 간다.

 

 

스펙트라 유축깔대기 세트와 스펙트라 젖병

 

유축기는 유축깔대기, 깔대기에 끼우는 고무, 역류방지기, 공기호스로 이루어져 있다.

 * 젖병은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따로 준비해야 한다.

 

- 공기 호스의 한쪽은 유축기에, 반대쪽은 역류방지기에 연결

- 역류방지기와 깔대기 연결하기

- 깔대기에 고무 끼운 후 젖병 결합하기

- 가슴에 깔대기를 댄 후, 유축기의 전원버튼 누르기

 

유축깔대기와 고무는 1분 이내로 열탕소독하면 된다.

공기호스는 공기만 들어가기 때문에 열탕소독 할 필요 없다.

역류방지기는 가끔 모유가 묻었을 때만 열탕소독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