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한것들

야구선수 오타니에게 배운 독서정리법 [파일첨부]

살랑살랑 배달합니다 2021. 7. 6. 14:23

요즘 메이저는 투타겸업 선수 한명이 핫하다.

그냥 겸업하는 게 아니라, 투-타를 모두 호성적을 내고 있다.

키도 크고 덩치도 좋고, 잘 생겼다.

이대로만 간다면 어느 리그가 아니라 현대야구 전체에서 레전드가 될 것이다.

그런 레전드-ing 인 선수의 계획표라고 알려진 만다라트 계획표다.

 

이걸 고등학교 때 작성했다고 알려져 있다...

 

이게 실제 오타니의 계획표였는지, 호사가들이 지어낸 그럴듯한 스토리인지는 모른다. 

 

그러니까, "야구선수 오타니에게 배운 독서정리법"은 90%정도는 어그로다.

10%의 진실이 있다면, 

(실제로 오타니가 내게 가르쳐 준 적은 없지만) 나는 배우긴 배웠다는 것?!

 

그의 만다라트 계획표를 조금 수정해서 아래와 같은 독서정리 도구를 만들었다.

 

만다라트 계획표를 응용해서 만든 독서후 정리법

 

저자 - 문장 - 단어 의 흐름을 따라감으로써 저자의 이야기들을 나의 시선에서 풀어낸다.

그 다음 나의 상황에 떠오르는 단어들을 기입한다. 

나에게 적용에서는 저자의 이야기를 풀어낸 것을 바탕으로 나의 상황에 엮어본다.

질문이나 의문란에서는 책을 읽으며 들었던 저자에게 할 만한 질의를 한다. 

(응답은 자기가 알아서 해야한다)

공백란은 기타 적어두고 싶은 글이나 생각이 있으면 기입한다.

마지막에는 책 제목을 내 나름대로 바꿔서 적어본다. 

제목을 뽑는 연습이기도 하고, 핵심에 접근하려는 연습이기도 하다.

핵심을 지칭하는 단어를 찾아내려는 노력은 덤이다.

 

*모든 칸을 채울 필요는 없다. 짜내는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쓰는게 좋을것 같다.

 

 

아래는 개발자의 완성본 예시다.

@quiet_burn은 본인의 인스타계정임

 

 

요 정리법의 이름을 붙여둔다. 

독서후 정리한 것들 줄여서 "독한것들"이다.

독한것들(quiet_burn).pdf
0.04MB

호기심이 생기셨다면 한번 해 보셔요~~~~

 

 

종종 독한것들 글도 올리겠습니다 ㅎㅎ